영양상담실 운영 가. 필요성 식생활에서 기인하는 영양불균형을 시정하고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저체중 및 성장부진, 빈혈, 과체중 및 비만학생이 증가하면서 특정 영양소의 과잉 또는 결핍으로 비만동맥경화증, 당뇨병과 같은 성인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어 체계적인 영양관리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 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학생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한 올바른 식사요법 지도로 올바른 식습관의 생활화 필요. 나. 목 적 1) 식이요법이 필요한 비만아, 편식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상담을 통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 2) 학교급식의 획일적인 운영방법을 탈피하고 수요자 중심의 급식을 위한 운영의 다양화로 급식만족도 및 영양(교)사 역할 제고 다. 기본방침 1) 비만학생, 편식학생 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 및 식이요법지도 2) 가정과 연계한 식이요법 지도로 성인병으로의 만성질환으로 진행 차단 라. 세부추진 계획 1) 운영방법: 사이버영양상담실 운영, 급식소내 ‘영양상담실’설치(안내표지 부착), 설문지조사(식습관조사, 가족식습관조사) 2) 영양상담 대상 : 비만학생, 편식학생, 급식시 특이행동 학생 중 희망자 3) 대상자 선정 방법 : 학년초에 학생 대상으로 비만아와 편식아동 등 조사 및 상담 희망자 조사 4) 운영기간 : 2021.3.~2022.2. 5) 세부운영계획 가. 체육, 보건교사, 학부모와 연계하여 운영 나.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 식사지도 및 영양상담 기반 구축 다. 학교홈페이지에 '영양상담실' 개설?운영 : 질의답변을 통한 영양상담 및 각종 자료 및 최신 정보 제공 라. 개인홈페이지 등을 활용한 식사지도 및 영양상담, 정보제공 (학교 홈페이지, 가정통신문등을 이용하여 반드시 홍보 필요) 마. 학부모와 연계하여 가족의 식습관 및 행동변화 유도 바. 학교의 식생활개선 교육이 가정과 연계하여 효과가 발휘되도록 학부모대상 사. 식생활교육 병행 실시 6) 영양상담실 운영 방법 가. 실태파악 - 학생에 대한 식품 섭취성향, 영양상태, 식습관 영양지식의 습득 정도, 질환, 가족병력 등 제반 환경 파악 나. 문제점 발견 및 진단 - 조사 내용을 토대로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상담할 내용 선정 다. 영양상담 계획 수립 - 문제점 해결을 위해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영양상담교육 실시 계획 수립 - 비만아, 편식학생등 식이요법이 필요한 학생은 개인별 관리카드 작성 라. 영양상담실 설치 및 운영 - 영양상담을 받는 학생이 자기의 식습관이나 다른 행동에 대하여 심사를 받는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며, 장애요인을 찾아 학생 스스로 행동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 - 1:1 개인별 영양상담 카드 작성 및 상담일지 작성 - 상담실을 방문했을 때 안정감이 들 수 있도록 환경 분위기 조성 요함 - 처음에는 상담위주보다는 실태 파악 및 당사자가 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정기적인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 마. 평가 - 1년간의 영양상담실 운영내용, 운영상 문제점, 개선방안에 대해 분석 평가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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